개인사업자를 법인사업자로 바꾸는 방법과 장점 단점 총 정리해봄. 당하지마

 

개인사업자를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려는 분들이 이 글을 봤으면 좋겠네요. 저도 같은 고민을 하고 있어서 여러가지를 찾는 와중에 얻은 정보를 정리해봅니다. AI글 아니고 제가 직접 쓴 글입니다. 이 글을 본 분들은 시간절약을 할 수 있을지도요? 거두절미하고 바로 시작해보죠.

 

✅개인사업자를 법인드로 돌리는 방법과, 장점, 단점, 각각의 특징을 모조리 정리해봤습니다. 헷갈리는 분들은 보시길 바랍니다.

개인사업자를 법인사업자로 전환 방법

개인사업자로 사업체를 운영하다가 법인사업체로 전환하고 싶다면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상한 세무사 법무사 찾아갈 필요도 없습니다. 

  1. 개인사업자 폐업 후 법인 신설: 가장 간단합니다. 대부분 이렇게 합니다. 개인사업자를 폐업하고 새로운 법인을 설립합니다.
  2. 포괄양수도: 새로운 법인을 설립한 후 개인사업자의 모든 자산, 부채, 권리를 법인으로 이전합니다. 규모가 큰 사업체인 경우 이 방법을 선택합니다.
  3. 현물출자: 개인사업자의 자산을 평가하여 법인의 자본금으로 출자합니다. 공동명의로 법인을 설립하거나 혼자서 하는 사업체가 아닐 경우 이 방식을 써서 법인의 지분을 나눠가지죠.
  4. 사업양수도: 법인 설립 후 개인사업자와 법인 간 사업양수도 계약을 체결합니다. 거의 안 씁니다.

보통 사업체의 규모가 크지 않다면 1번을 가장 많이 선택하는데, 규모가 좀 있다면  2번과 3번을 선택합니다. 공동명의로 사업.. 하지 마세요.. 3번을 하려는 분들은 공동명의로 사업 하려는 분들이 많은데 100에 99는 중간에 빠그러지거나 돈 문제로 싸웁니다.

 

특히, 가정이 있는 두 남자가 공동명의로 법인 세워서 사업 같이 한다..? 마누라들끼리 욕심부려서 싸울 확률 99%입니다. 남자들은 서로 스트레스 받다가 대머리되고요. 참고하세요.

 

✅아래 표는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전환했을 때 장점과 단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더 설명할거에요.

장점 단점
낮은 법인세율 적용 (최고 24%) 복잡한 회계 및 세무 처리
대외 신용도 향상 설립 및 유지 비용 증가
자금 조달 용이 엄격한 규제와 공시 의무
상속 및 증여 시 유리 개인 자금 사용의 제한
다양한 세제 혜택 가능 법인 해산 시 복잡한 절차
가족 경영 용이(임원, 주주로 구성) 4대 보험 의무가입
퇴직금, 4대 보험 혜택 더 빈번한 세금 신고 의무

 

대부분 법인세율을 노리고 법인전환을 하는데, 최근에는 법인세 관련 규정이 많이 바뀌었고 특히 부동산 투자쪽에 관련해서 세율이 많이 바뀌었으니까 이 부분 참고해주세요. 세금 문제가 아니라면 굳이~ 법인으로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법인사업자만이 가지는 장점

법인사업자만이 가지는 장점으로는 법인세율이 개인서득세율 대비 낮습니다. 단, 이는 업종마다 다르니 정확한 건 세무사에 가서 상담받으셔야 합니다. 규모가 큰 사업체인 경우 연구개발비나 투자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조업 같은 경우는 장점이 정말 많아요.

 

또한, 주식의 상속이나 증여를 통한 효율적인 가업승계가 가능하니 가업으로 삼을 분들은 법인으로 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개인사업자만이 가지는 장점

개인사업자만의 장점으로는 아무래도 편의성이죠. 시작도 편리하고 폐업도 편리하고 간이과세 혜택도 있고, 개인 소득공제 혜택도 있습니다. 편하게 편하게 하려면 개인사업자를 하는게 좋습니다.

 

총 정리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돌리려는 데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업태별 업종별, 상황에 따라서 장점과 단점이 모두 다르니 이 글 하나만 가지고 판단할수는 없어요. 세금에 관한 문제는 세무사 3~4곳 돌아보고 상담 받아보시고, 다양한 사람들 만나면서 경험담 들어보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개인사업자를 법인사업자로 바꾸는 방법과 장점 단점을 총 정리했습니다. 도움 되었으면 좋겠어요 ^^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