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차등 기준이 km별로 강화
보조금 차등폭도 km별로 강화
배터리 안전성 강화로 인해 추가 지원 가능
안전관리 강화로 인해 보조금 지급 차별
실수요자 지원 확대, 청년, 다자녀, 농업인 등
2024년에 비해 2025년 전기차보조금은 차종에 따라 삭감되기도 하고 인상되기도 했는데요, 사실 조건이 조금 까다로워지면서 실구매자들은 더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을겁니다. 대신 중국산이나 km수가 적은 차종은 보조금이 삭감되겠네요. 2025년 바뀐 전기차보조금 삭감된 내용은 이 블로그에서 보셔도 되지만 아래 정부 홈페이지에 가셔도 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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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년에 바뀐 전기차보조금에 대해 본문에서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성능 우대 정책
구분 | 변경 사항 |
보조금 차등 기준 강화 | - 중·대형: 기준을 400km → 440km로 상향 |
- 경·소형: 기준을 250km → 280km로 상향 | |
보조금 차등폭 증가 | - 중·대형: 10km당 6.8만 원 → 8.1만 원 |
- 경·소형: 10km당 4.5만 원 → 5만 원 | |
충전 속도 인센티브 확대 | -충전 속도가 빠른 차량에 추가 보조금 지급 |
배터리 안전성 강화 | 50만 원 추가 지원 |
안전관리 강화 | -제조물 책임보험 미가입 시 보조금 지급 불가 |
-충전량 정보(SOC) 미제공 시 보조금 지급 불가 |
2025년 전기차보조금은 성능에 따른 차등책이 강화되었어요. 중 대형기준을 400km에서 440km로, 경소형 기준을 250km에서 280km로 늘리면서 성능이 낮은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도록 강화시켰죠. 차등폭도 올려놔서 차등이 꽤 크도록 해놨어요.
다만! 이런 보조금 기준은 국산차의 경우 대부분 만족하기 때문에 국산 전기차를 구입하려는 분들에게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의 경우에는 차량 가격에서 걸리는 게 있을거에요. 더 자세한 내용은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실수요자 지원 확대
대상 | 변경 사항 |
청년 생애 첫 차 구매자 | 20% 추가 지원 |
다자녀 가구 | - 18세 이하 자녀 2명: 100만 원, 3명: 200만 원, 4명 이상: 300만 원 추가 지원 |
농업인 | 국비 보조금 10% 추가 지원 |
예전 코로나 때 전기차 프리미엄이 붙은 적이 있죠? 이런 사태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 실수요자들에 대한 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고 있어요. 2025년부터 청년 생에 첫 차 구매자들은 보조금의 20%를 추가로 지원하며 다자녀 가구의 경우 2명부터 1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하고 있어요. 농업인은 국비 보조금 10%를 추가로 지원하고 있죠.
청년들이 전기차를 살 돈이 어디있겠냐 싶긴 하고.. 부자들만 더 좋은거 같긴 한데 다자녀 가구의 지원책은 정말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량 가격에 따른 보조금 차등
차량 가격 | 할인액 | 추가 지원 비율 |
5300만 원 미만 차량 | 500만 원까지 | 20% |
500만 원 초과 | 40% | |
4500만 원 미만 차량 | 200만 원까지 | 20% |
200만~400만 원 | 40% |
차량 가격에 따른 보조금이 차등되면서 비싼 차들은 보조금을 받지 못하도록 해놨어요. 차량 가격이 5,300만 원 미만의 차량의 경우 기본 할인액이 500만 원까지 있으며 추가 지원 비율은 최대 20%까지 가능하니 약 600만 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5,300만원에서 500만 원까지 초과할 시 할인액은 40%로 제한됩니다. 5,800만 원의 경우 약 250만 원 정도까지 할인이 가능하겠네요. 테슬라의 가격이 매우 비싸니.. 2025년에는 테슬라 구입에 어려움이 있을걸로 예상되네요.
전기승합차(전기버스) 개편 사항
구분 | 변경 사항 |
대형 버스 | 500km로 상향 - 400~500km: 10km당 50만 원 지급 - 400km 미만: 10km당 84만 원 지급 |
중형 버스 | 400km로 상향 - 300~400km: 10km당 30만 원 지급 - 300km 미만: 10km당 66만 원 지급 |
배터리 안전보조금 | 1000만 원 추가 지급 |
어린이 통학버스 지원 | - 대형: 최대 1억 1500만 원 - 중형: 최대 1억 원 지급 |
전기승합차는 전기버스를 말하는 거죠! 전기버스는 10km당 50만 원이 지급됩니다. 대형버스의 주행거리가 500km라면? 50*50이라서 2500만 원이 지급되는거죠. 엄청난 보조금이죠...? 엥..? 이게 맞나..?
전기화물차 개편 사항
구분 | 변경 사항 |
고성능 차량 우대 | - 1회 충전 주행거리 280km 이상 차량 및 150kW 이상 고속충전 차량 추가 보조금 지급 |
충전 속도 차등 기준 강화 | 90kW → 100kW 이상 차량에 보조금 지급 확대 |
배터리 안전 보조금 | 50만 원 추가 지급 |
농업인 추가 지원 | 국비 보조금 10%추가 지원 |
전기화물차 개편 사항이 있죠? 최근 1톤 차량을 전기차로 구매하는 분들 많은데 2025년에 전기화물차 개편 사항은 위 표와 같아요. 잘 참고해서 구매하시길 바랄게요. 특히 농업인의 경우 국비 보조금 10%를 추가리 지원받을 수 있으니까 꼭 참고하세요.
보조금 지급 제한
구분 | 제한 사항 |
제조물 책임보험 미가입 | -보조금 지급 불가 |
충전량 정보(SOC) 미제공 | -보조금 지급 불가 |
배터리 관리 시스템 업데이트 불가능한 차량 | -폐차 후 전기차 구매 시 추가 보조금 지급 |
제조·수입사와 구매자가 특수관계인 경우 | - 2년간 보조금 재지원 제한 |
2025년 전기차 보조금에는 보조금 지급 제한도 있어요! 제조물 책임보험에 미가입 되어 잇거나 충전량 정보가 없다면 보조금 지급이 불가합니다. 배터리 관리 시스템 업데이트 사항과 특수관계 사항도 중요하니 꼭 챙기세요.
마무리하며
2025년 전기차보조금은 달라진 점이 많은데 대체로 국산차 실구매자들에게는 꽤 좋은 내용들이고 테슬라처럼 고가의 전기차 구매자들에게는 조금 안 좋은 내용도 있어요. 따라서 국산 전기차를 구입하려는 분들은 위 2025년 전기차보조금 내용 잘 숙지하셔서 최대한 많은 보조금 받길 바랄게요. 특히 청년의 경우에는! ^^ 부모님이 구입하더라도 자식의 명의로 구입하면 보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겠죠?
이상으로 글 마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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